프로덕트 매니저(PM)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2020. 5. 9. 23:38#기획 발전소

반응형

회사 생활을 시작하며 처음 접해본 PM이라는 단어. 취준생이던 시절에는 단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다. 첫 회사에서 내가 어느샌가 PM이 되어있었는데 나는 그때 당시 PM이 무슨 줄임말 인지도 몰랐다. 그때 당시에는 '메인 담당자' 정도로 인식했다.

 

IT회사에서는 PM이라는 말이 굉장히 많이 쓰이고 있는데, 우선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 처럼 PM도 하나의 직무 이름이다. 단 약어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많이 안 알려져 있는 것 같다. 심지어 Project Manager(프로젝트 관리자)도 PM이고, Product Manager(제품 관리자)도 PM이다. 게다가 비슷한 개념의 PO(Product Owner)도 있으며 PL(Project Leader)도 있다. 설상가상으로 회사들마다 같은 PM이라는 직무여도 하는 일이 다르다.

 

이런 실상이다 보니 PM이라는 직무가 대체 뭔지 회사 생활을 해보지 않으면 상상하는 것조차 어렵다. 사실 PM이 주변에 있는 근무 환경임에도 여전히 파악하기 쉽지 않다. 개인적으로 '제품 관리자'라는 한국어 번역이 분명 직역이긴 한데 실제 직무에 비해서 하나도 멋있지 않은 느낌(?)이다. 대체 뭘 관리한다는 건지 알기 어렵고, '관리'라고 하면 왠지 실질적으로는 하는 일 없이 관리만 하는 건가 의문이 들기도 한다. 비슷하게 광고 기획자를 지칭하는 AE(Account Executive)나, 상품 기획자를 지칭하는 MD(Merchandiser)도 PM과 비슷하게 직무명만 들었을 때는 무슨 일을 하는지 가늠하기 쉽지 않다.  '그로스해커', '퍼포먼스 마케터' 이런 직무들은 참 이름을 멋있게 잘 지었다.

 

출처: https://thinkthyme.com/product-management/the-role-of-a-product-manager-explained/attachment/product-managers-job-description

 

국내에는 '서비스 기획자(Service Planner)'라는 포지션이 꽤 있는 편이지만, FAANG(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으로 불리는 대규모 외국계 기업에서는 서비스 기획자 포지션은 없고 PM이라는 포지션만 존재한다. 꼭 대부분의 외국계 회사에서는 서비스 기획자라는 포지션이 아얘 없는 듯하다. 서비스 기획이 필요 없어서가 아니라, 업무를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 않고 PM, 디자이너, 개발자가 함께 프로덕트를 만들어나가기 때문일 것 같다. 

 

현업에서, 각종 책이나 인터뷰 콘텐츠를 통해서 알아갈수록 프로덕트 매니저(PM)은 결국 프로덕트를 잘 만들기 위해 모든 팀을 지휘하는 직무이다. 모든 팀에게 의견을 제시하고 조율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때로는 Researcher, 때로는 UX Designer, 때로는 컨설턴트, 때로는 개발자가 되기도 해야 한다. 때문에 제품과 연관되어 있는 모든 지식을 이해하는 사람 이어야 하고, 그러나 실제로 디자인을 하거나 개발을 직접 하지는 않아도 된다. 

 

이 그림을 보면 Product Manager가 알아야하고 커뮤니케이션 해야하는 팀이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다...

 

혹시나 해서 유튜브를 찾아봤는데 매우 명쾌하게 프로덕트 매니저가 무엇인지 설명해주는 영상이 있었다. 이 영상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를 영화감독(카메라를 들고 영화를 찍진 않음), 지휘자(악기를 직접 연주하진 않음)와 비슷하다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매우 적절한 비유라고 생각한다! 나는 원래 배구에서 세터 역할과 PM이 유사하다고 생각했는데, 세터 역시 직접 공격을 하진 않지만(=직접 디자인이나 개발을 하진 않지만) 경기의 흐름을 만드는 필수적인 역할이고(=프로덕트를 만드는 필수적인 역할) 공격수, 수비수들이 최상의 움직임을 낼 수 있게(=관련 팀들이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하는 역할이기 때문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반려동물의 사료를 구매할 수 있는 앱 '맘마펫'이 있다고 하자. 여기서 '맘마펫'이라는 앱은 프로덕트이다. 그러면 고객과 가장 맞닿아있는 세일즈팀이나 사업팀, 또는 사용자 조사팀에서 어떤 반려동물의 사료가 인기 있는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사료를 구매할 때 겪는 불편함(=문제점)은 무엇인지 파악해서 요구사항(=솔루션의 방향성)을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전달한다. 그 후에 이 요구사항들을 구체적으로 발전시켜 '사양(=솔루션의 구체적인 구현)'을 정하고 앱을 이루는 화면과 플로우를 설계하며, 정책을 정리하는 것을 국내에서는 주로 서비스 기획자가 한다. (스타트업에서는 이 과정도 UX 디자이너가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물론 프로덕트 매니저도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데, 내가 현재 있는 팀에서는 프로덕트를 상세하게 디벨롭하는 중간 단계보다는 앞단(요구사항 수집 등)와 뒷단(실제 구현하는 개발 단계에서의 소통)과 일정 관리, 로드맵 작성 등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한 전체적인 우선순위와 KPI를 정하는 것을 많이 담당한다. 

 

다음은 Google의 Product Manager Job Description 중에서 가져온 내용이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스킬도 있어야 하고, 엔지니어링, UX/UI, Sales, Customer Support, Finanace, Marketing 지식이 있으면 좋다고 한다. (암튼 만능이라는 소리)

 

 

아래는 glassdoor에서 가져온 Spotify의 Product Manager Job Description. 많은 이해관계자들과 일을 해야하고 로드맵을 작성해야 하고 유저 니즈에 기반하여 새로 추가할 기능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당연히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한 주니어가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잘할 수 없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서비스 기획 > PM, 또는 개발자 > PM 커리어 테크가 많은 것 같다. 

 

국내 공고도 빠지면 섭하다. 아래는 원티드(wanted)에 올라와있던 스타일쉐어의 프로덕트 매니저 모집 공고 중 하나이다. 여기서도 결국 PM은 프로덕트의 개선과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며, 제품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체 과정을 총괄하는 역할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정리해보면 프로덕트 매니저(PM)는 제품을 만들고 발전시키는 전체 과정에서 거의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끊임없이 조율하고 관리해나가는 직무이다. 비록 단어가 팍 다가오진 않지만 어느정도 이해를 하고 '제품 관리자'라는 단어를 들으면 꽤나 정확하게 프로덕트 매니저를 표현한 단어이다. 사실 PM이 세일즈, 오퍼레이션, 사업, 재무, 디자인, 개발 모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경우도 물론 있겠지만 Technical 한 역량이 많은 PM이나, 기획과 디자인에 특화된 PM, 전략/경영에 특화된 PM, 또는 위 스타일쉐어 공고에서처럼 데이터 관리에 능한 PM 등 PM에게 요구하는 능력은 회사마다 다른 것 같다. 그 말은 즉 어떤 분야에서 강점이 있는 PM이 될 것인가에 대해서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 같다. 모든 걸 알지만 한 가지 분야에서는 강점이 있도록 말이다. T자형 인재를 넘어 ㅠ자형 인재가 대세라는 말이 있던데, PM이 대표적인 T자형 직무가 아닐까 싶다. 

 

마지막으로 PM이 무엇인지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책과 콘텐츠를 소개하며 마치려고 한다. 책들 중에서는 읽어본 책도 있고, 읽진 못했지만 추천받은 책도 있다. 인스파이어드, 프로덕트 오너 2권이 가장 유명한 책으로 알고 있다. 그 중 인스파이어드는 한글 번역하신 분이 브런치(brunch)에 포스팅을 하시는 프로덕트 매니저 셔서 브런치의 글들이 프로덕트 매니지먼트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다. 

 

 

Product Manager가 되는 방법

프로덕트 매니저로 성장하는 길 | 백그라운드 오랜만에 브런치 포스팅을 살펴보다가, Product Manager에 대해 설명한 포스팅에서 간절한 댓글이 달려있었다. "3번 신입사원/주니어는 Product Manager로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라는 항목은 다뤄졌나요? 개인적으로 궁금한데 목록에 찾아보니 없는 것 같습니다ㅠ" 사실 그 포스팅에서 "Product Manager"에 대한 몇가지

brunch.co.kr

 

인스파이어드 감동을 전하는 IT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마티 케이건 지음 | 황진수 옮김 | 제이펍 | 2018년 12월 28일 출간

 

인스파이어드

왜 어떤 제품은 ‘대박’을 터트리고 어떤 제품은 그러지...

www.kyobobook.co.kr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프로덕트 오너 PO가 말하는 애자일 혁신 전략 | 김성한 지음 | 세종서적 | 2020년 03월 30일 출간

 

 

프로덕트 오너

아마존 프라임, 넷플릭스 추천 로직, 타다 차량 호출 ...

www.kyobobook.co.kr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과 비즈니스 혁신을 만드는 고객 중심 접근법 | 배성환 지음 | 한빛미디어 | 2017년 06월 01일 출간

 

서비스 디자인 씽킹

비즈니스는 ‘고객’을 상대해야 한다. 이 만고의 진리를...

www.kyobobook.co.kr

영문 컬럼. Product Manager vs Project Manager 관련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What Is The Role Of A Product Manager |

The role of a product manager can feel like a master of all trades, and in some ways, this is true. It requires a knowledge of the whole company and the complete specification of the product being developed. This feels too big to comprehend, so it is essen

thinkthyme.com

PM 중에서도 특히 개발 PM에 관해 쉽게 설명한 글

 

 

[NDC 19] 개발PM이 하는 일이요? 당신의 계획을 현실로 만드는 일입니다.

게임개발PM, 그 "전지적 참견시점"에 대하여

www.thisisgame.com

 

정말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PMP) 자격증에 대해서도 언급하려고 한다. 같은 PM으로 줄여서 부르기도 하지만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와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PJM으로 불리기도 함) 두 직무가 있으며 다른 직무이기도 하지만 또 일부 겹치는 부분이 있다. 사실 아직 Project Manager에 대해서는 지식이 얕은지라 구체적으로 뭐가 다른지는 탐색해봐야겠지만 미국 공인 자격증도 있는 분야라고 하니 좀 더 역사가 길거나 수요가 많은가 하는 짐작에 슬쩍 살펴만 보고 있다. 

 

 

PMP시험자격인증 취득과정-35시간 (PMBOK 6판)

4차 산업혁명시대에 꼭 필요한, 더욱 필요한 인재 커리어 경쟁력을 한단계 높이는 PMP 자격증 안녕하세요, 올포피엠 대표 이두표입니다. 제가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PM)라는 직무를 알게된

www.airklas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