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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알아보자

밍글렛 2020. 9. 30.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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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광고 업계에 있다 보면 뭔진 몰라도 SEO, SEM 같은 용어를 많이 접하게 된다. 쉽게 생각하면 SEM은 검색 엔진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라 비용이 드는 활동이고, SEO는 html 구조를 직관적으로 잡는다든지, 해시태그를 단다든지 해서 무료로 개선시키는 활동이다. 

 

  • 검색 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마케팅 (SEM, Search engine marketing) 

 

우리는 네이버, 구글, 다음과 같은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매일 무엇인가 찾기 위해 직접 '검색' 한다. 포털 사이트에서만 검색하는 건 아니다. 앱스토어, 또는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서도 검색을 해서 콘텐츠에 진입하는 경우가 많다. 검색을 하는 경우를 살펴 보면 ①호기심에 검색을 하는 경우도 있고, ②이미지를 찾기 위해 검색하는 경우도 있고, ③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하는 경우, ④쇼핑/구매/다운로드를 위해 검색하는 경우 등... 못해도 매일 5번 정도의 검색은 하는 것 같다. 

 

예를 들면, 나의 오늘 검색 패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호기심에 검색 - 요즘 유튜브에서 뜨는 핏블리님이 운영하는 헬스장이 어디있는지 궁금해서 네이버에서 '핏블리 헬스장'을 검색했다. 

②이미지를 찾기 위해 검색 - 친구에게 짤을 보내기 위해 구글에서 '압도적 감사' 를 검색했다. 

③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 - 조지아텍의 온라인 석사 과정 OMSCS의 후기가 궁금해서 유튜브에서 'OMSCS' 를 검색했다.

오른쪽에 보이는 그래프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Keyword Everywhere'를 설치해서 보이는 결과이다

④쇼핑/구매/다운로드를 위해 검색 - 판교에 있는 작업하기 좋은 카페를 찾기 위해 모바일 네이버에서 '판교 카페'를 검색했다.

 

 

사용자가 스스로 어떤 검색어를 입력하여 정보를 찾는다는 것은 매우 적극적인 탐색 활동에 속한다. 꼭 의도가 있는 검색이 아닐지라도, 어떤 (도메인 주소 입력 대신) 사이트에 들어가기 위해 검색을 하는 경우도 있고, 인기 검색어에 뜬 것을 눌러보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블로그 최적화'라든지, '스마트스토어 상위 노출' 도 결국에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 마케팅(SEM)을 활용하는 것이다. PPC(Pay Per Click) 또는 CPC(Cost Per Click) 등의 광고 용어도 검색 엔진 마케팅과 관련이 높다.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Google 약 37%, Facebook 약 22%, Amazon 8%인데, 그 중 Google의 검색 광고의 비중은 생각보다도 훨씬 높다. 

 

Google의 광고 수익 중, 광고 수익이 약 70%가 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oogle Network는 아마 Display AD를 지칭하는 것 같다) 그만큼 Google의 검색 엔진 광고, 즉 SEO/SEM이 가장 중요하면서도 발달된 플랫폼이 Google이라고 할 수 있다. 

https://searchengineland.com/5-takeaways-for-marketers-from-googles-q4-2019-earnings-328655#:~:text=Google%20search%20and%20other%20advertising,fourth%20quarter%2C%20up%2031%25.

 

그러다 발견한 아래 글에서 아주 흥미로운 인사이트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만 가져왔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에서 확인하시길! 

 

오픈애즈: 당신의 성장을 돕는 마케팅 큐레이션 플랫폼

구글 seo 의 흥미로운 사실들 [10가지]

www.openads.co.kr

 

아주 적은 사람들(9%)만이 1페이지 최하단까지 스크롤을 내린다. 즉, 사용자들은 1페이지의 상단 영역에서 대부분 목적을 달성하여 탐색을 멈춘다. 따라서 웹사이트들은 1페이지 상단 영역에 노출되도록 최적화 해야 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검색 후, 하나의 웹사이트만 방문한다. 검색 후 웹사이트 1개만 확인하고 검색을 중단하는 사용자들이 절반 이상이라는 것이다. 반면에 4개 이상 아주 열정적으로 검색 결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사용자들은 6%를 차지했다. 

 

구글 검색 중 광고(Ad) 링크를 클릭하는 경우는 19% 밖에 해당하지 않는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이 19% 클릭에서 구글의 검색 광고 매출의 대부분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포스팅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었는데, 정보 탐색을 위한 키워드의 경우 광고 클릭 비율이 더 낮았고, 구매 의도를 가진 검색 키워드의 경우 광고 클릭 비율이 더 높았다는 점이다. 구매 의사가 있어 검색한 경우 광고 링크를 더 많이 클릭한다는 것이다. 이미지에서 보면 'Find a credit card(신용카드 찾기)' 는 평균보다 더 높게 광고 링크를 클릭하고 있지만, 'Find how to cut your own hair(셀프 미용하는 법)' 에서는 거의 광고 링크 클릭이 발생하지 않았다.

 

사실 그동안 검색 광고에 대해서는 운영, 기획 경험이 없기 때문에 전혀 모르는 세계이다. 그러나 SEO 분야에 머신러닝이나 알고리즘, 텍스트마이닝 등의 기술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므로 배울 점이 많은 분야일 것 같다. 마지막으로 검색어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사이트 몇 가지를 소개하는 링크를 첨부하며 포스팅을 마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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